본문 바로가기

프렌차이즈 창업정보

공차 창업비용과 평균매출 살펴보기

버블티 대란에 이어 2022년 현재 공차라는 브랜드의 입지는 안정성 좋은 브랜드라고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안정성이라고 평가할까요?

꾸준하고 좋은 매출은 물론 폐점률은 항상 1%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버블티 대란이라고 이야기하던 그 시기에 흔히들 알고 계신 타이거 슈가, 아마스빈, 팔공티 등 수많은 버블티 브랜드가 생겨났던 시기가 있었지만,

지금 현재 공차에 대적하는

경쟁 브랜드는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휴게음식점 창업을 희망하신다면 공차 창업 역시 고려해 보셔도 좋다고 판단하는데요?

오늘은 공차 창업비용, 매출은 얼마나 나올까? 수익성은 어떨까? 모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차 창업비용,

매출은 얼마나 나올까?

먼저 공차 창업비용, 매출은 얼마나 나올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차는 보통 15평 ~ 30평으로 오픈되고 있습니다.

먼저 15평 기준 개설비용입니다.

보증금
1,000만 원
교육비
330만 원
가맹비
1,100만 원
인테리어 비용
3,647만 원
시설 및 기타 비용
6,842만 원
총합계
1억 2,919만 원

※ 평당 인테리어 비용 = 약 243만 원

22평 기준 인테리어 비용 = 5,470만 원

30평 기준 인테리어 비용 = 7,294만 원

15평 이상으로 매장을 오픈하신다면 각 평수별로 인테리어 비용을 추가해 주시면 대략 개설비용이 나오게 됩니다.

만약, 15평 기준으로 오픈하신다면 1억 2,919만 원의 비용에서 별도 공사 및 부동산 임대 보증금이 추가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예상해 보는 창업비용은 약 2억 + 바닥 권리금을 생각해 주신다면 실제 공차의 오픈 비용이 될 것입니다. (20평 ~ 30평 형 = 2억 중반 ~ 3억 미만 예상)

참고하실 부분은 2022년 현재 공차는 평수는 크게, 상권은 A급 자리로 주로 오픈하게 됩니다. 신규 가맹은 갈수록 더 어려워지는 점도 참고해야 할 부분입니다.

다음 알아보실 내용은 평균적인 매출입니다.

출처 / 정보공개서

2020년 기준 611개의 가맹점에서 발생했던 평균 매출은 약 3억 원입니다. 월 매출로 환산 시 2,567만 원입니다.

출처 / 마이프차

한 가지 더 참고하실 자료는 2019년 정보공개서입니다. 버블티 프랜차이즈가 한창 유행했던 시기의 평균 매출은 3,736만 원입니다.

현재 유행은 끝났고,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브랜드라 보시면 좋은데요? 실제 2022년은 2,567만 원의 매출보다 좋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공차 창업비용, 매출은 얼마나 나올까? 분석해 봤습니다.

공차 수익구조는?

어떻게 될까?

다음은 공차의 수익성 분석입니다.

출처 / 공차 본사 홈페이지

마진율 자체는 분명 점포별로 다르겠으나, 본사 홈페이지 FAQ를 참고해 보면 평균 70% 내외 정도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평균 재료비는 30%에서 1% ~ 2%가량 차이가 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월세, 인건비, 기타 지출, 로열티 등을 지출하면 실제 수익구조를 알아볼 수 있겠는데요?

매출 대비 월세는 15% ~ 20%가 적정 임대료이며, 인건비 15%, 기타 배달료 등 지출을 5% ~ 10%, 로열티 3%가량 잡으시면 약 22% ~ 30%가량이 순수익일 것입니다.

운영 현황이나, 고정 비용 등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순수익 역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공차 창업비용, 매출은 얼마나 나올지, 수익성은 어떨지 전부 분석해 드렸습니다. 점포별로 수익성이나 매출, 그리고 창업비용 모두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평균적인 값들을 분석하신다면 창업자 여러분들께 분명 도움 되실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공차 창업의 장점까지 알아보면,

  1. 높은 객단가 (커피 = 3,700원, 음료 최저가 = 3,700원)
  2. 최근 유행 중인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대비 높은 마진율
  3. 비교적 낮은 인건비

이렇게 3가지 장점까지 안내해 드릴 수 있겠습니다.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점포를 크게 개설하다 보니 초기 투자 자금도 높아지고 있고, 그에 따른 고정 비용인 월세도 비싼 점포들이 많습니다.

공차 창업을 준비하신다면 어렵게 어렵게 창업하실 수 있겠으나 월세가 너무 높은 점포는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며, 10대, 20대, 30대 수요층이 많은 상권에 오픈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미 자리 잡은 브랜드기 때문에 신규 가맹이 어렵다면 양도양수 방법을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입니다.

공차는 유행타지 않고, 안정적이며, 높은 수익구조까지 아주 매력적인 아이템입니다.

여기까지 공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